HOME ː 로그인 ː 회원등록 ː 비번분실           주문조회 ː 장바구니 ː 보관함 ( 0 ) ː 오늘뷰 ( 0 )
 
 
회원등록   비번분실
   
 상품 검색





 게시판 검색




ㆍ조회: 16310  

수강작품의 특징
1. 이은영의 작품세계

 이은영의 작품은 소재와 기법, 그리고 아이템에서 자유로움을 특징으로 한다. 그녀는 정해진 형식에 머무는 것을 대단히 싫어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와 실패를 거듭하면서 스스로의 길을 혼자서 개척해 왔다. 그녀의 작품은 소재와 기법, 아이템에서 매우 독창적인데 이제까지 아무도 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법과 소재활용이 그녀의 작품속에는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리본스티치가 리본자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고급과정에서 익히는 어려운 기법의 장미 표현이나 특이한 응용스티치가 작품의 질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초급과정에서 제일 처음 익히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본스티치를 보면 수 놓은 사람의 기량이 그대로 드러난다고 한다. 이런 견해는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수 놓은 스티치들을 비교하고, 하나 하나 느낌을 얻고, 달리 시도 해 보는 오랜 창작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얻어 진다. 

 그녀의 작품에 나타난 스티치를 보면 이 점이 분명하다. 초기 작품과 달리 중반 이후의 작품에서 보이는 특징은 스티치가 매우 자유롭고 많은 변화를 담고 있다는 점에 있다. 잎사귀와 꽃잎을 표현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리본스티치는 어느것 하나 똑같은게 없다. 꽃 한 송이를 수 놓아도 잎사귀마다 크기가 다르고 길이 혹은 꺾임과 보는 방향이 다르다. 규칙적이고 동일 반복적인 스티치는 수 놓는 사람뿐만 아니라 보는 사람에게도 금새 지루함을 준다. 그러나 그녀의 스티치는 실제 사물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는 듯한 모습을 표현해 내어 생동감을 주며 자신의 느낌을 하나 하나 다르게 표현해 내는 즐거움도 갖게 한다. 수 놓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지루하지 않고 자연스럽다. 
 
 소재의 다양성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 또한 그녀 작품의 특징중 하나이다. 교육용으로 사용하는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 리본만으로 수 놓은 작품은 거의 없다. 비즈, 참스, 원석, 염색한 모티브, 레이스, 직접 만든 테슬, 프릴, 찢어진 원단...등 눈에 보이는 온갖 소재를 활용해 작품을 꾸민다. 이점은 외국에서는 한 세기 전 부터 뿌리내려 왔던 기법으로 리본자수의 개방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리본자수이면서도 리본에 한정되지 않는 이같은 특징은 리본자수가 다른 여러분야의 수공예와 접목될 가능성을 말해준다. 실크리본은 천으로 만들어진 어느것과도 잘 조화되고 어울린다. 양재, 인형, 퀼트, 십자수, 테디, 뜨개질, 리본공예,북아트 등 여러분야의 아이템에 적용될 수 있다.

 

2. 수강작품의 특징
 이은영의 커리큘럼은 4년여의 준비과정과 3년이라는 긴 시간을 통해 형성되었다. 100여점이 넘는 창작과정을 통해 스티치, 응용표현, 소재와 기법을 고려하여 30여 작품이 선정되었다. 그리고 여기에 지속적인 수정이 더해졌다. 스티치가 바뀌고 리본의 색상이 달라지는가 하면 기존 작품이 빠지고 새로운 작품으로 대체되었다. 해마다 커리큘럼은 새로 발표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변화, 발전해 나갈 것이다.
 
 이은영의 커리큘럼에는 이같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 시행착오의 과정이 담겨 있으며, 쉽게 배워 쉽게 적응하는 상업주의와는 분명히 다른 작가정신이 깃들어 있다. 그것은 선생에게 스티치를 익혀 배운대로 똑같이 표현하는 흉내내기가 아니라 나름대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개성있게 연출해 내는 것에 칭찬을 마다 않는 창작과 개성중심의 작가관을 담고 있다. 

 초기 실크리본자수에 관계된 책이라면 해외의 웹사이트를 통해 수집하여 분석하고 익히는데 게을리 하지 않았던 그녀는 120여종 이상의 스티치와 기법을 자유롭게 구사하는데, 이은영의 커리큘럼에는 80여종 이상의 스티치와 응용표현이 담겨 있다. 그녀가 만들어낸 창작 스티치 중에서 Lee's Victorian Rose & Rosebud는 리본의 폭에 관계 없이 활용도가 높고 수강생들의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커리큘럼은 실크리본자수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포괄한다. 지갑, 가방, 액자, 벽걸이, 북커버, 악세사리, 홈데코, 다종 다양한 생활소품을 만드는 방법이 교육과정에 들어 있다. 특정한 아이템을 선정해 전문성과 영역을 넓히는 것은 수강자의 몫일 것이다. 그러나 이은영의 커리큘럼은 섬유공예 일반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중에는 아직까지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영역이 자리잡고 있음을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1로10 (가좌동) 508-401 / 전화 : 010-6381-5442
사업자 등록번호 : 415-04-2463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경기고양-제6145호
대표 : 이은영 / 관리자에게 메일 보내기
Copyright ⓒ 2001 이은영리본자수 All Rights Reserved.